2024/10 23

인생의 세 가지 불행

인생의 세 가지 불행중국 송나라 성리학의 대표적 학자인 '정이'는인생에는 세 가지 불행이 있다고이야기했습니다.첫째는 '소년등과(少年登科)'로너무 이른 나이에 과거에 급제하는 것을 일컫습니다.인생의 쓴맛을 보지 못한 사람이단번에 벼슬을 얻는다면 쉽게 나태해지고,교만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둘째는 '석부형제지세(席父兄弟之勢)'라고 하는데,이는 권세 있는 부모, 형제를 두는 것을 뜻합니다.자신의 노력으로 일군 것이 아니기 때문에잘못하면 특권의식에 빠질 수 있으며,어려움이 닥쳐도 끈기가 없어서쉽게 포기할 수 있습니다.셋째는 '유고재능문장(有高才能文章)'으로재능이 뛰어나고, 문장력이 탁월한 것을 뜻합니다.뛰어난 재능을 갖고 태어나더라도인격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자만에 빠지고 우쭐하여다른 사람들에게 외면당할 수 있다..

따뜻한 추억의 '달고나'

따뜻한 추억의 '달고나'여러분은 추억의 '달고나'를맛본 적 있으신가요?얼마 전, 우연히 한 초등학교 앞을 지나다가아이들이 웅성대며 모여있는 걸 보게 되었습니다.좀 더 가까이 다가가 살펴보니달고나를 만들어 판매하는 할머니 주위로아이들이 왁자지껄하게 앉아 있었습니다.갑자기 추워진 날씨 탓에할머니와 아이들은 모두 얇은 외투를 두르고 있었고,서로의 체온을 느끼며 옹기종기 모여있었습니다.그 모습을 보고 있자니문득 추운 겨울날 문방구 앞에서 아이들과 어울려따뜻한 달고나를 가지고 '뽑기'를 하던제 어린 시절 추억이 새록새록 떠올랐고,입가엔 어느새 미소가 번졌습니다.달고나 하나면 세상을 다 가진 양행복했던 순수했던 그 시절의 내가,우리가 순간 떠올라 가슴이 벅차올랐습니다.여러분에게도 달고나에 얽힌 따뜻한 추억이 있으신..

성공하고 싶다면 남들과 달라야 한다

성공하고 싶다면 남들과 달라야 한다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마라토너라고 불리는체코슬로바키아의 에밀 자토펙이라는선수가 있습니다.자토펙은 16세 때 신발공장에서 일하다가그를 눈여겨본 코치에 의해서육상선수로 발탁됐습니다.처음에는 스스로를 과소평가하며 거절했지만,의사에게서 육상선수로서 '최고의 몸'이라는진단을 받고, 우여곡절 끝에 육상 선수로입문했습니다.그는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훈련해서는경기에서 이길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군인으로 복무하면서는 군화를 신고,눈 덮인 언덕길을 달렸으며,두 다리에 무거운 추나 모래주머니를 달거나밤에 완전군장을 하고 플래시를 켠 채달리기도 했습니다.자토펙은 자신만의 독특한 훈련법으로훌륭한 성적을 거둔 것으로 유명합니다.전속력으로 달리다가 속도를 늦추는훈련법을 인터벌 트레이닝이라고 ..

γνῶθι σεαυτόν (너 자신을 알라)

γνῶθι (그노티)는 동사 γιγνωσκω (기그노스코) 2인칭 단수 명령으로 "인식하라, 알라"σεαυτόν (세아우톤) 재귀 대명사로 "너 자신" 따라서 γνῶθι σεαυτόν (그노티 세아우톤)은 네 자신을 알라 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말이며 "네 자신을 알라" 라고 번역되어지고 있다 라틴어로는 이미 앞에서 기술했듯이 nosce te ipsum (노세 테 잎숨)으로 표현되고 있다.

혼자가 아니다

혼자가 아니다2001년 개봉한 영화 '캐스트 어웨이'에서세계적인 택배회사의 직원 '척 놀랜드'는출장 중 폭풍우를 만난 비행기가 바다에 추락하여겨우겨우 목숨은 건졌지만, 눈을 떠보니거기는 아무도 없는 무인도였습니다.혼자가 너무 외로웠던 그는배구공에 사람 얼굴을 그리고,그것을 '윌슨'이라고 부르며 친구가 됩니다.이후 그는 윌슨에게 매일매일 말을 걸고,대화를 하고 심지어는 격하게 싸우기까지 합니다.사실 싸움보다는 싸우는 척이고, 일방적으로때리는 상황이었습니다.하지만, 무인도에서 의지할 대상이윌슨 밖에는 없었기 때문에곧바로 사과합니다.그러다가 그는 배구공하고는 친구로함께 살 생각이 없다고 공을 던져버립니다.그러나 다시 배구공을 찾아서 끌어안고오열합니다.무인도에서 지낸 지 4년째,그는 우연히 섬 바닷가에 떠내려온..

아버지의 마음

아버지의 마음바쁜 사람들도굳센 사람들도바람과 같던 사람들도집에 돌아오면 아버지가 된다.어린것들을 위하여난로에 불을 피우고그네에 작은 못을 박는 아버지가 된다.저녁 바람에 문을 닫고낙엽을 줍는 아버지가 된다.세상이 시끄러우면줄에 앉은 참새의 마음으로아버지는 어린것들의 앞날을 생각한다.어린것들은 아버지의 나라다. – 아버지의 동포다.아버지 눈에는 눈물이 보이지 않으나아버지가 마시는 술에는 항상보이지 않는 눈물이 절반이다.아버지는 가장 외로운 사람이다.아버지는 비록 영웅이 될 수도 있지만...폭탄을 만드는 사람도감옥을 지키던 사람도술 가게의 문을 닫는 사람도,집에 돌아오면 아버지가 된다.아버지의 때는 항상 씻김을 받는다.어린것들이 간직한 그 깨끗한 피로...– 김현승 시인의 '아버지의 마음' –세상에서 가장 ..

준비하는 시간은 낭비하는 시간이 아닙니다

준비하는 시간은 낭비하는 시간이 아닙니다영국의 윔블던 테니스장은일 년에 단 2주를 사용한다고 합니다.2주를 제외한 나머지 기간은 모두 대회를준비하기 위한 기간입니다.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테니스장의 관리인은한 해 동안 꾸준히 잔디를 관리하며대회가 무사히 마치는 것을보람으로 여깁니다.그가 하는 일은 단순한 것처럼 보이지만잔디 관리는 대회에 출전하는 선수들과 마찬가지로대회를 준비하는 일인 것입니다.그런 준비가 있었기에 2주간의성공적인 대회가 열릴 수 있는 것입니다.옛말에 병사를 키우는 데는 10년이 걸리지만병사를 사용하는 데는 하루밖에 걸리지 않는다는'양병십년 용병일일(養兵十年 用兵一日)'이 있듯이하루를 쓰기 위한 10년의 준비는 정말헛된 것이 아닙니다.간혹 인생은 행운처럼 원했던 것이노력 없이 얻어지기도 합..

대둔산의 가을

몇년만에 찾은 대둔산이다 수락계곡엔 아직 단풍이 들기는 좀 이르지만 산을 오를수록 단풍의 샛깔은 물들고 있다 우리는 수락폭포에서 마천대 방향으로 가는  굳이 가장 가파른 계단길로 택해서 ~~ㅎㅎ그래도 길지는 않아서 30분 올라서면 이렇게 좋은 조망을 바라보며 걷게 된다 멋진 소나무 한그루가 예전과 다름없이 반겨 준다 ㅎㅎ그때는 갱스터와 라온하제와 올랐는데 ㅎㅎ마천대는 인산인해라 몇장 담지를 못하고 주위의 암석들과 친해본다 대둔산은 이렇게 암산인데 이름에는 뭐 그런 흔적이 없어 쉽게들 오지만 ~~하긴 이렇게 내려다보면 순한 산처럼도 보인다 ㅎㅎ여기도 아직 단풍은 이르고 ~~재를 오르려면 밧줄이 필요하겠지? 그렇게 어려워보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맨손으로 오르기엔 쉽지 않을 듯 ~~글쎄 내가 좀 젊었다면그전..

삶의 이유

삶의 이유어느 마을에 한 남성이 죽음을 앞두고아들을 향해 이렇게 말했습니다."지난 인생을 돌아보니 나는 실패한 인생이다.출세를 위해 진실을 외면했고,명예를 위해 사랑을 잃었고,성공을 위해 믿음을 저버리고 말았다.마지막 순간이 되니 출세, 명예, 성공이나에게 아무 도움이 되질 않는구나.아들아! 너는 진실을, 사랑을,그리고 믿음을 지키며 살았으면 좋겠구나."어떤 사회학자는 인간이 추구하는 인생을세 유형으로 분류했습니다.첫째, 생계유지형입니다.이들은 주로 오늘의 필요에 관심을 두고소유와 안정을 구하며 삽니다.둘째, 외부지향형입니다.이들은 사회적 성공에 관심을 두고인기와 업적, 지위를 얻기 위해 애씁니다.셋째, 내부지향형입니다.이들은 소유나 성공보다는자기 성숙과 자아실현에 우선 가치를 둡니다.사람은 누구나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