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
명사 변화, I: Status rectus(절대형?)
$5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 세가지 형태로 변화한다 (그들의 기능에 관해서는 $9를 참고하시오). Oblique case(사격(斜格))은 소유격과 목적격 기능과 함께 단수형태에 있다. 절대형은 소유격을 따르지 않고 보통 명사의 변화함을 참고하시오. 다른 형태는 $16를 참고하시오)
$6 형태. 절대형에 따른 어미들은 명사형에 부가하여(appended) 변화시킨다.[1] (예를 들면 기본형 *sarr-, sarrum 왕, sarratum 여왕) 형태의 설명이나 정문 용어는 $$ 7-10에서 보여줄 것이다.
남성 여성
단수 주격 -um -(a)t-um
소유격 -im -(a)t-im
목적격 -am -(a)t-am
양수 주격 -an -(a)t-an
절대형 -in -(a)t-in
복수 주격 -u (또는 –anu) -at-um
절대형 -i (또는 –ani) -at-im
형용사는 (예를 들면 어간 *dann-, 은 남성은 dannum, 여성 dannatum ‘강한’으로 주어짐) 단수와 여성 단수 복수에서 명사에서와 같은 어미를 갖는다. 남성복수 형용사 어미는 –utum(주격), –utim(사격)이다. 고대 바빌론에서 형용사는 절대형 양수가 없고 복수에서 양수 명사의 어미 형태로 변화한다.
$7 성. 성에는 두성 즉 남성과 여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어간의 어미에 –t 또는 –at 을 붙여서 만드는데 이런 접미사가 없는 명사는 남성이다. 이 접미사의 더 짧은 형인 –t는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진다 (예를 들면 *marum 아들은 martum 딸). 더 긴 형인 –at는 쌍으로 된 어근 (좀 더 자세히 말하면 두개 또는 세개 자음이 같은 쌍으로(geminate) 이룬 어근에서 예를 들면 dannum ‘강한’의 dnn)과 pars[2] 명사형과 함께 사용되어진다(kalb-at-um ‘bitch ‘암컷’은 $65를 보라). (pirs나 purs 형의 명사들은 –t가 추가되나 어간은 piris, purus 와 같은 이차적인 형태를 취한다. $12의 rihistum과 puluhtum 비교하라)
$8 수(數). 악카드어에는 단수 복수 그리고 양수로 세분화된다. 양수는 오래 되지는 않지만 고대 바빌론에서 자유롭게 사용 되었다. 그러나 명사의 의미(denoting)이나 신체의 부분(예를 들면 inan 양 눈, sepan 양 다리)과 관련된 것에 한정된다. 그리고 좀 더 확장된 의미로 risan 우두머리 (risum 머리에서), emuqan 힘, 강함(팔에서) 그리고 양수에 관한 형용사는 $6 위를 보라.
$9 격의 기능. 주격은 동사의 주어로서 명사문장의 서술부로 쓰인다. 소유격은 전치사 뒤에서 또는 다른 명사와 연관해서 소유, 대리, 행위의 목적으로 쓰인다. 목적격은 동사의 목적어나 시간, 장소와 같은 특별한 부사적인 용도로 사용된다.
$10. 부가적인 주석(annotation).
1. 남성 복수 어미 –anu, -ani,는 고대바벨론 후기에 짧은 단어에서 적은 숫자로 (특별히 ilum ‘신’, 과 alum ‘도시’) 나중에는 널리 사용되어졌다.
2. 여성의 –et는 –ēt는 명사가 a가 e로 변화함에 따라 at와 āt의 변형된(variant) 형태이다. 명사 e<a 관해서는 $ 84f와 g를 보라. 그러므로 beltum ‘숙녀’(어간 ba’l)는 고대 바빌론에서 복수 bēlētum(앗시리아에서는 bēlātum)이고 그래서 erretum 코스 (*’rr) 복수 errētum, ezzum 분노(*’zz), 여성 ezzetum이다
3. Miamation(격표시로 u,i,a에서 m이 추가된 경우)은 남성단수 명사의 특징이고 모든 여성 명사는 양수를 제외한 모든 형용사의 특징이다, nunation(표시 a.i에서 n이 추가되어진)은 양수의 특징이다. 고대 바빌론 시대 이후에는 mimation와 nunation 둘다 사용되지 않고(disuse) sarru, > sarru, inan > ina의 형태로 변화된다.
4. 정관사 부정관사가 없다. 따라서 sarrum은 문맥에 따라 ‘어떤 왕’ 또는 ‘그 왕’으로도 번역되어질 수도 있다.
5. 고대 바빌론 시대 이후에 격체계는 후기 라틴어의 유사한(analogous) 간소화(simplification)를 경험한다(underwent). 이러한 관점에서 각각의 방언은 독자적으로 연구되어져야 할 것이다.
6. 약간의 여성명사들은 –(a)t의 어미가 결여 된 것이 있다. Ummnum ‘어머니’. 그리고 약간의 명사는 단수에서의 여성상징이 복수에서 나타난다. Abullum ‘성문(여성)’ 복수; abullatum(여성), eqlum 들판(남성), 복수 eqletum(여성).
7. 위에 예로 들은 세격 외에도 두 개의 부사적 용법이 더 있는데 비교적 희귀한 경우이지만 예외적으로 고대 바빌론과 바빌론 표준어(SB) 시문에서 나타나는데 장소를 나타내는 어미 –um, (in, at)과 때를 나타내는 –is (to, unto)가 있다; qatukka < *qatum-ka ‘너의 손안에(in your hand)’ puhrussunu < *puhrum-sunu , 그들의 집회시에 (in their assembly), sepu’a < sepu’’a <*sepum-ja ‘나의 양발에(at my feet $84d), qerbum Babilim, 바빌론 중부 지역에(in middle of Babylon), daris umi 긴날 동안(for length of days), 형용사 어간 + is는 부사적 의미가 된다. Kinis 확고히(firmly). 기원전 1300년 이후에는 명사+is는 비교의미를 가진다; abubis 홍수와 같이, 홍수처럼(like a flood), labbis 사자처럼 (like a lion).
$11. 명사의 모음 어간. 명사와 형용사에 ‘ 의 1-7 사라짐은 ($82j 이런 맥락에서 ‘ 가 역사적으로 ‘ 1-5인지 또는 w 또는 j 인지가 음절의 범위로 표시된다.) rabi’um 위대한 (great) ruba’um 여왕(prince) sumlu’um 채우는 (to fill)과 같이 $84e의 규칙에 따라 보통 단축형(contraction)에 일어난다. rabi’-um > rabium, >rabum, ruba’im > rubem, rabi’am은 고대 바빌론에서는 남아 있으나 나중에는 >rabam이 된다. 여성 단수에서 ‘ 이 따르는 모음은 길어진다($84d) rabitum < *rabi’-tum, surbutum <*surbu’-tum .
단수 남성 주격 *rabi’um > rabum, *ruba’um > rubum, sumlum
소유격 *rabi’im > rabim, *ruba’im > rubem, sumlim
목적격 rabi’am > rabam, *ruba’am > rubam, sumlam
여성 주격 rabitum
복수 남성 주격 *rabi’utum > rabutum, *ruba’u > rubu,
절대 *rabi’utim > rabutim, *ruba’i > rube,
여성 주격 rabi’atum > rabatum,
$12 남성과 여성 사이 또는 여성 단수와 복수 사이에서 전형적인 변화는 모음을 잃거나 모음을 끼워 넣거나 자음이 동화 된다는 것이다.
*damiq-um > damqum 좋은 (good), 여성 damiqtum, 남성 복수 damiqutum, 여성 복수 damqatum (남성과 여성 복수의 모음 탈락은 84b)
*pulh-tum > puluhtum 공포 (fear), 복수 pulhatum, *rihs-tum > rihistum 홍수(inundation) 복수 rihsatum (단수에 세 자음의 축약은 모음의 삽입을 통하여 $83 n)
*san-tum > sattum 년 (year) 복수 sanatum (단수에서 n의 동화작용은 $83e)
*libn-tum > libittum 벽돌 (brick), 복수 libnatum ( n의 동화작용과 같이 모음 삽입)
$13 ahum 형제 (brother)와 abum 아버지(father)의 복수형은 자음 겹침이(reduplication)이 일어나 ahhu, abbu.가 된다.
$14 형용사는 보통 명사의 변화를 따른다.
형용사는 명사가 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형용사 변화를 가지고 있으나(남성 복수-utum), 그러나 sibum 회색 (grey)(사람의 머리; haired one), 증인 증거(witness) 의 양수 복수는 sibu 증인들(witnesses)과 sibutum 장로들(elders)
아카드어에서 명사 구성은 때때로 형용사 처럼 번역되어진다/; zer sarrutim은 왕족의 자손 (문자적으로는 seed of kingship) royal offspring
$15 쐐기문자의 학습; 한 기호 음가안에 끝자음의 의미는 일정하지가 않지만 (inderterminate) 같은 기호가 유성(b,g,d,z)과 무성(p,k,t,s)으로 표현되고 같은 위치에서 발음이 분명한 강한 자음(q,t,s)이 있다. 그러므로 ad at와 aţ는 모두 같은 기호 AD에 의하여 표현된다. 그것의 가치는 ad 같은 기호 목록안에는 ad/t/ţ 세가지 가능성의 대변하는 매우 절약적인 가치로 표현되어있다. IG 기호도 ig/k/q로 IB 는 ib/p. 같이 UZ 도 uz/s/s는 등등 유사하게 알 수 있게하였다
기호 음가안의 자음 이니셜(약자, 머릿글자)은 쓰여질 때 확실히 구별되어지나 고대 바빌론에서는 강세(emphatic)를 위한 명확한 기호는 아직 통용되지 않았다. 그들은 주로 같은 자음(homorganic)을 유성과 무성의 상징을 기호로 표현하였다. 그러므로 q의 약자(머릿글자)는 GA(읽을 때는 qa) 그리고 KI (읽을때는 qi) t는 (TU(tu) S 는 ZU(su) 또는 SU로 표시하였다.
우리는 이미 ($4e, 2)에서 i를 포함한 대부분의 기호는 e 처럼 읽을 수 있다는 것을 보았다. 그러므로 DI는 di 또는 de로 읽을 수 있으며 같은 이치로 LI, GI, 등도 같은이치다. 거기에는 약간의 예외도 있다. ti,와 te, ni 와 ne, si 와 se 와 같이 bi 나 be 서로 다른 기호들이다.
[1] ‘어근에 의해’ 이라 함은 유사한 (cognate) 단어에서 기본적인 공통구조를 의미한다.; *dmq 는 dumqum, damqum 과udammiq의 어근이고, kun은 kinum 과 ikan의 그리고 ab은 abum과 abbu.어근이다. ‘어간에 의해’라 함은 (1) 주어진 명사 또는 형용사의 기본 형태로 접두사(affixes)를 첨가한다. Dumq-, damq-, ab-, kin-, (2) 동사변화는 $22를 보라
[2] Prs 어근은 형의 총체적인 표현(indication)처럼 사용되어진다. 그러므로 *spr 의 pirs형은 명사어근의 sipr- 또는 완전한 형 siprum 이다. 그것의 paris 형은 sapir- 또는 sapiru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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