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어/악카드어

악카드어 쓰기 체계

alps 2012. 9. 17. 12:24

4. 쓰기 체계

a. 기호들의 자연적인(physical) 형태. 대부분의 아카드어 문헌들은 갈대(reed) 철필(stylus)으로 점토판에 쓰여졌는데, 글을 쓴 후에 새겼고(impressed) 단단하게 하기 위하여 햇볕에 구워지거나 불에 구워졌고, 이것 다른 재료(돌, 금속, 밀랍을 칠한 서지 판)등이 사용되어졌다. 기호들의 체계는 자신들의 글을 쓰기 위해 사용하던 수메르어에서 물려받은(inherite) 것이다. 이런 시스템상의 가장 오래된 기호들은 여러가지(divers) 점토 대용주화(기념품? token)  

( Clay Tokens with Envelope, Near East, ca. 3700-3200 BC)의 모조품인 것 같은데 그것은 근동에서 B.C. 9세기에서 2세기 회계 절차에 계수기로 사용 되어졌는데, 계수기 각각의 형태들 아마(presumably) 재화(goods)각각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각각의어를 상징할 것다. 그와 같은 대용주화로부터 유도된(derived) 기호들의 그룹들은 적어도 많은 경우에 다른 것들이 추가 되었고 즉, 바꿔 말하면 구체적인 물체를 그린 것이다(depicted) 그림이었다. 초기 수메리안 문헌들은(약 기원전 3,000년전 우루크에서) 일련의 기호들을 사용함으로써 이들의 숫자는 고전 (고대 바벨로니안) 기호 목록에서 서서히 감소되었다. 기호 형태에도 또한 진화(evolution)를 경험했다(undergo). 초기 문서(documentable) 단계더 인식될 수 있는 상형(pictographic 그림)이었고 그리고 형안에 좀더 곡선으로 이루어진(curvilinear)것이었 한편 나중 단계에서는 기호들이 간화되고 각획(stroke) 독특한 쐐기꼴(wedge-shape )외견(appearance)으로해서 두개의 주요승인 바벨로니아와 앗시리아를 갈라지(diverge) 하는 것으로 추정(assumes) 된다.

b. 기호들의 가치. (1) 기능적으로 가장 초기 단계의 기호들은 로고그래픽(logographic)이었다. 즉, 바꿔 말하면 이들은 한 가지나 여러 가지의 특정 단어들을 의미했다. 로고그래픽(logographic ) 순수한 쓰기 체계는 본질적으로(per se) 어떠한 특유의 언어에 제한지 않 다.

 

표현하려는THREE, SHEEP, GIVE, TEMPLE 들은 그림기호들의 인과적 관련(sequence)이 주어진다. 주어진 사회적 문맥은 사람이 알맞게 읽도록(인습적인 변형 쓰기 체계에 표현되지 않았다) 주어졌고 사람이 이러한 글을 적당히 수메르어로 읽기에 충분(adequately)한 것 같이 영어 “three sheep were given to the temple.”나 불어로 “on a donne trois brebis au temple” ‘읽기’에 가능할 것이다. 우리의 초기에 메소포타미아의 글들은 대부분 혹은 완전히(entirely) 이 단계에 있으며, 따라서 그것의 (완전한 이해에) 리한 상황에(disadvantage) 처하게 된다(subject). 그것에 따른(entail) 모호함(ambiguity)과 무수한 기호들은 적당한 구어체를 표현하는데 필요 할 것이다.

(2) 약 주전 3,000년에 수메리안 문인들은(scribes) 때때로 음절의 단어의미와 상관없이 기호의 사용에 음성 표기나 음절을 도입함으로 그들의 로고그래픽 체계를 보충하였다(supplemented). 그러므로 ‘AN’이라는 기호는 수메리아 단어인 ‘하늘’을 표현하는데 더 이상 한된 것이 아니라 /an/이라는 소리를 예를 들면 동사에서 ba-an-du, ‘그는 짓다(he build)’7) 로도 나타낼 수 있다. 아카드어의 문인들이 이 같은 쓰기 체계를 넘겨받아(take over) 그들의 언어 표현한 것이라면, 그들은 가치의 양쪽 유형들을 이어받은 것이고 그리고 아카드어에 기원한 새로운 음성 가치들을 추가하였다. 왜냐하면 AN 또한 수메리아 가치인 dingir '하나님 여러 가지 변화된 형태 아카드어 ilum ''하나님’은 동등하기(equivalent) 때문에 새로운 음성 가치인 /il/ 예를 들어 ilque ‘그는 가졌다’로 기 위하여서도 용되.

(3) 분명(제한적determinate)하 의미발달(semantic)론적 분류처럼 기호의 사용은 로고그래픽(logographic) 가치의 독특한 형태(kind)이다. 명확한 것은 이전이나 다음 단어의 로고그램(logogram)이고 그것이 속해 있는 그룹(사람, 신, 도시, 식물 등.)분명히 하는(identifying) 것이다. 그것은 글을 크게 소리 내어서 음독 하는 것으로 의도다. 그러므로 Assur AN 은 앗수르의 신을 의미하기도 하고 Assur URU 동음이의(homonymous) 도시를 의미하기도 한다.

(4) 음성 표기의 가치와 함께한 기호는 어쩌면 음성 보충물로서, 즉 그것의 읽는 것을 명확하게하기(specify) 위해서 로고그램이 추가되었다. 그러므로 (그러한 보충물 없이는) AN은 보통 DINIGIR = ilum 하나님; AN-ú (어미모음을 나타내는 ú와 함께)은 AN=samu 'sky'로서 다. 문법적 정보(information)E-tum(bitum) '집’(주격) 그러나 E-tim(bitim (소유격) 이라고 쓰여졌다.

 

c. 아카드어 호의 알파벳의 현.

(1) 우리들은 한 기호의 음성(음절)표기가 알파벳 서체로도 나타낼 수 있음을 보았다. 그러므로 AN은 /an/ 과 /il/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는 아카드어로 주어진 음절이 몇 개의 기호들 중에 어떤 하나로 재현할 수 있다는 쐐기 모양의 쓰체계(일부는 수메르어의 자연적인 현상이기는 하지만) 특징을 가지고 다. 이는 알파벳들의 (representation)이 어떠한 호가 실제로 사용된 것을 나타내게 할수도 있다, 현대의 학자들은 숫자들을 색인 하는 것으로 동음(homophonous)의 기호들을 구별하려 한다(distinguish). 다음의 표준 색인은 프랑스의 학자인 Francois Thureau-Dangin($2에 언급된 기호 표를 보시오)에 의하여 보충된 것이다. 그러므로 음절 /tu/는 ()‘tu one'과 ()’tu two‘, ’tu three', 등의 기호들과 함께 쓰질 수도 있으며, 알파벳의 출현으로 이들 첫 번째는 표시되지 않았으며, ‘두 번째’와 ‘세 번째’ 가치들은 강세(acute)와 약세(모음을 구별하기 위한 grave)로 표시하고 부차적인 숫자들을 표시함으로써 좀 더 가치를 분명히 하였다. tu, tú, tù, tu4 , tu5, 등 (tux 표기(notation )는 /tu/라는 기호 가치로하였지만 아직까지는 현대의 기호표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 이러한 악센트나 숫자들은 음성 표기의 의미를 가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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