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1, 1, 1, 1
Cuius merito quis nos sacerdotes appellet: iustitiam namque colimus et boni et aequi notitiam profitemur, aequum ab iniquo separantes, licitum ab illicito discernentes, bonos non solum metu poenarum, verum etiam praemiorum quoque exhortatione efficere cupientes, veram nisi fallor philosophiam, non simulatam affectantes.
누구든 우리를 정당하게 법의 제사장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정의를 돌보고 선과 형평의 지식을 가르치며 공평한 것을 불공평한 것으로부터 구별하고 허용되는 것을 허용되지 않는 것으로부터 분간해 내며, 사람들을 비단 징벌의 위협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또한 보상의 원리를 통해서도 선하게 하고자 갈구함으로써, 내가 착각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거짓 철학(또는 지혜)이 아닌 참된 철학(또는 지혜)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philosophia는 그리스어의 필로소포스에서 유래하는데 흔히들 철학이라 번역하고 있지만 지혜 또 밝은 지식이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다. 한문으로는 철학이라는 의미 보다는 "도(道)"가 더 어울리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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